2017년 10월 20일 금요일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이란?
최소화

어떤 기업에게나 인터넷이 비지니스의 중요한 부분이 된 지금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지 않는 회사는 거의 없을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예나 지금이나 노동집약적 사업으로 사람관리가 꽤나 어려운 직종이다. 소프트웨어는 많은 것을 자동화 시키고 있지만 정작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일은 사람손으로만 가능한 영역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복잡한 동작을 하는 기계의 부품을 하나하나 만들어 끼우는 일이다. 고도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숙련된 기술과 더불어 이 분야는 아직도 매우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로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도구와 기술이 쏟아져 나온다. 새로운 기술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숙련도를 유지 한다는 것은 말처럼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한 이유로 능력있는 개발자는 전세계적으로도 드물게 보는 종족이 되었으며 이들의 작업영역이 기술과 창조를 아우르는 직업이다 보니 관리하기도 쉽지 않은 종족이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주 사업영역이 아닌 기업의 입장에서 이러한 개발자들을 뽑고, 관리하고, 교육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아닐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을 들이고도 실패하기 쉬운 영역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는 외부기업에 하청을 주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 이것을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이라 한다.

프린트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의 종류
최소화

프로젝트 단위 아웃소싱
오래전 부터 건설업에서는 하청이라는 영역이 있어 왔다. 거대한 건물을 만드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부분적인 기술이나 용역을 외부 업체로 부터 조달하는 행위를 말한다. 소프트웨어 아웃소싱도 이러한 개념에서 출발했다. 즉 개발해야 하는 소프트웨어가 있고 사양이 정해지면 업체를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것을 프로젝트 단위 아웃소싱이라고 한다.

개발팀 아웃소싱
소프트웨어가 사업의 중요한 부분이 되면서 사업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요구 되기 시작했다. 즉 한번 만들어 두고 마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의 사업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해 진 것이다. 이렇게 요구사항을 받아 들여서 스스로 변화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기술이므로 상시적으로 개발자가 개입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상시적으로 개발자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개발팀 아웃소싱이다. 즉 외부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사에 정해진 인력을 두고 회사에 필요한 업무를 상시적으로 개발, 유지, 보수 하는 것이다.

오프쇼어(Offshore) 개발팀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은 이에 적합한 인력만 있으면 아무곳에서나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동일한 능력을 가진 개발자를 고용하는 데 있어 비용은 천차 만별이다. 당연히 후진국일 수록 그 비용은 싸게 된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인터넷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팀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개발팀을 국내에 두지 않고 외국에서 조달하는 경우를 오프쇼어 개발팀 아웃소싱이라고 한다. 개발자를 고용하는 비용은 줄지만 지역차이, 문화차이, 언어차이로 인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므로 고도의 관리 기법이 필요하다.

프린트  
세마포어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최소화

개발팀 아웃소싱은 그 이론상으로 봤을 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이 틀림없고 이미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일반화된 기법이지만 국내에서는 프로젝트단위의 아웃소싱이 거의 대부분이고 개발팀 단위의 아웃소싱은 전무하다 할 수 있다. 세마포어 솔루션은 이 개발팀 단위의 아웃소싱 업무를 주 서비스로 하는 회사이다.

왜 국내에서는 개발팀 아웃소싱이 이루어 지지 않을까? 많고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세마포어가 지난 2년간 겪은 경험으로는 가장 힘든 부분이 서로 다른 기업이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한 기업처럼 움직이기는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는 것이다. 서로간의 사업적인 신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단기간에는 매우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한순간에 개발팀을 아웃소싱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오랜시간을 가지고 바꿔 나가야 한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서 내부에서 작업해야 할 일과 외부 팀에서 작업해야 될 일들이 나눠지기 되며 내, 외부 두개의 팀이 하나의 팀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작업에는 숙련되고 경험있는 관리자와 개발자 또한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세마포어 솔루션은 이러한 개발팀 아웃소싱에 관련된 이론과 경험을 가지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악몽이 되고 결국은 파국으로 이르는 소프트웨어 외주개발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효과적인 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다.

프린트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372-1 (주)세마포어솔루션
대표이사 김재인 | 사업자등록번호 214-88-15944 | 관리자에게 메일쓰기

개인 정보보호 안내  |  사용 약관
Copyright 2007-2009 Semaphore Solutions Inc, All rights reserved.